모카 포트 (Moka Pot)커피 추출에 관하여

쿡탑 에스프레소 메이커로도 알려진 모카 포트는 커피를 끓이는 이탈리아의 상징적인 발명품입니다. 물을 가열하여 만들이지는 수증기의 압력을 이용해서 에스프레소에 가까운 가압추출방식으로 메뉴를 만들어 냅니다.

모카 포트 탄생이야기

모카 포트는 1993년 류지 드 폰티에 의해 발명되었으며 이강 알폰소 비알레띠에 의해 특허를 받았습니다. 오늘날에도 내처 운영되고 있는 비알레띠에서  모카 익스프레스라는 이름으로 만들기 시작해 저렴한 가격과 실용성으로 이탈리아 모든 주방의 필수아이템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모카 익스프레스는 추출압력이 충분치 않아 크레마가 잘 형성되지 않는 단점이 있어 이를 보완하여 브리카라는 제품이 출시도어  크레마 형성이 쉽게 만들어지는 되는 모카포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상단부의 커피가 추출되는 부분을 압력밸브추로 막아서 추출압력을 높인 것으로 만족스러운 크레마를 위하여는 너무나 안성맞춤이었습니다.

비알레띠 회사는 처음에 프랑스의 알루미늄산업으로부터 기술을 인도받았기 그리하여 제품의 재질은 대체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집니다. 우리가 항용 사용하는 모카(Mocha) 단어가 아닌 Moka단어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애초 비알레띠의 명명에서 유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모카포트의 상업적 성공을 이끈 알폰스 비알레티가 원판 모카 포트를 액수 제품을 소개했을 때는 잠재 구매자들로부터 거절을 당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는 아들이 홍보하겠다고 나설 때도 그대 디자인을 제안할 정도로 인내심을 가졌습니다. 각하 모카 포트는 비알레띠의 결단력 덕분에 이탈리아 디자인의 상징적인 작품이 되었습니다.

모카 포트의 단순성과 효율성으로 인해 색다른 용도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2015년 이탈리아 천지 비행사 사만다 크리스토포레티는 유달리 디자인된 모카 포트를 사용하여 사해만방 혼원 정거장에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여 우주에서 추출한 최초의 에스프레소가 만들어졌습니다. 모카포트는 단순한 커피 메이커가 아닙니다. 그것은 문화적 아이콘입니다.

이탈리아의 마찬가지 가정집에 있어서는 길미 모타 포터가 전통의 상징입니다. 전통적인 이탈리아 가정에서 엄마 사용되며, 네놈 독특한 모양은 디자이너와 예술가들에게도 영감을 주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모카포트는 특별하고 맛있는 커피를 끓이는 방법을 제공하며, 전세계 커피 애호가들에게 사랑을 받는 고유한 특징과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

모카 포트 추출법

모카 포트는 압력과 증기의 간단한 원리로 작동합니다. 추출 방식을 다음과 같습니다. 이상으로 모카 포터가 만들어진 이야지와 모카 포터 커피 추출법에 대하여 낱낱이 알아보았습니다. 모카 포트는 사용이 간편하고 전기가 필요하지 않아 캠핑이나 여행에 적합합니다. 모카포트는 다른 커피 추출 방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여  일반 가정에서도 에스프레소와 유사한 대담한 풍미 프로필을 지닌 강하고 풍부한 커피를 만들어 마시기에 좋습니다.

하지만 모카 포터는 사용하기는 간단하고 쉽지만 올바른 양조를 얻으려면 약간의 무선커피포트 연습이 필요할 요체 있습니다. 커피 오일과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려면 정기적인 청소를 해주는 등 유지관리가 필요하며, 커피원두의 분쇄크기, 열, 양조기술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일관된 맛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Category: life